제2금융권이란

By | 2023년 04월 09일

우리나라에는 다양한 은행이 있습니다.
일부 대표적인 대한민국 은행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은행 (Bank of Korea)
한국의 중앙은행으로서 통화발행, 통화정책, 금융안정 등을 담당합니다.

국민은행 (Kookmin Bank)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상업은행으로 개인과 기업에 대한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신한은행 (Shinhan Bank)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은행 중 하나로 개인과 기업을 위한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우리은행 (Woori Bank)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은행으로 개인과 기업에 대한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업은행 (Industrial Bank of Korea)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금융기관 중 하나로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산업은행 (Korea Development Bank)
한국 정부의 공개 은행으로서 산업 발전, 투자 등을 통한 국가 경제 발전을 지원합니다.

하나은행 (Hana Bank)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은행 중 하나로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며, 기업과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합니다.

https://www.kfb.or.kr/member/list_regular.php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는 1금융에 속하는 인터넷은행입니다.

이 외에도 대한민국에는 다양한 은행과 금융기관들이 있으며, 각 은행마다 서비스와 역할이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제2금융권

은행을 제1금융권이라고 하는데 반해, 은행을 제외한 금융기관을 통칭하여 부른다.
은행법의 적용을 받지 않으면서도 일반 상업은행과 유사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어 비은행금융기관(non-bank depository institution)이라고도 한다.
1980년대 이후 보험회사와 증권회사 등을 중심으로 성장한 뒤 다양하게 분화되었다.

요구불 예금을 취급하지 않아 신용창조 기능이 제약되며, 중앙은행의 금융정책의 규제 대상이 되지 않는다는 특징을 지닌다.
또한 일반 은행이 간접금융인 데 비하여 자금이 공급자로부터 수요자에게 직접 융통되는 직접금융인 경우가 일반적이다.
보험회사와 증권회사를 비롯하여 신용카드회사ㆍ상호저축은행ㆍ새마을금고ㆍ신용협동조합ㆍ리스회사ㆍ벤처캐피털 등이 이에 속한다.
한편 제1금융권에는 특수은행과 일반은행ㆍ지방은행 등이 있으며, 주로 제도권 금융기관에서 대출이 힘들 때 이용하는 대부업 등의 금융권을 제3금융권이라고 부른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