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과 양육으로 인한 소득 감소를 보전,부모급여 지원금

By | 2023년 04월 08일

부모급여 지원금

부모급여는?
출산이나 양육으로 인한 소득 감소를 보전하여 가정에서 아이가 함께하는 행복한 시간을 보장하고 양육의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해 도입한 제도입니다
즉 출산과 양육으로 인한 소득 감소를 정부에서 보전해 주는 제도입니다.

부모급여는 일부 국가에서 부모에게 아이를 양육하는 데 필요한 경제적 지원을 제공하는 정부 정책 또는 제도를 가리킵니다.
부모급여는 출산 또는 양육에 따른 부담을 완화하고 가정의 경제적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도입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급여의 형태와 규모는 국가 및 지역에 따라 다양하며, 보편적으로 아이를 양육하는 부모에게 일정한 금액이나 혜택을 지급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부모급여는 주로 출산 후 일정 기간 동안 지급되며, 양육의 기간, 아이의 연령, 가족의 소득 수준, 부양 가족의 수 등에 따라 다양한 조건이 설정될 수 있습니다.

가정양육 시에도 어린이집과 종일제 아이돌봄 이용 시에도 보육료를 지원하는 부모급여 제도를 이용하세요.

부모급여 지원금 지원대상 신청방법

지원대상은 0~1세 아동(2022년생부터)
지원내용은 가정양육 시 현금지원, 어린이집 이용 시 보육료 지원, 종일제 아이돌봄 이용 시
종일제 아이돌봄 정부지원금 지원 중 택일
※ 부모급여 지원금액이 보육료 지원금액보다 클 경우 현금 차액 추가 지원

지원금액은 부모급여 0세 70만원, 1세 35만원 보육료 이용권(바우처) 지원,
종일제 아이돌봄 이용권(바우처) 지원

지원금액은 방문신청 :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온라인 신청 : 복지로(www.bokjiro.go.kr), 정부24(www.gov.kr)
문의할 곳은 행정복지센터 / 보건복지상담센터(☎129, www.129.go,kr)

부모급여의 목적은 가정의 경제적 안정을 도모하고 출산 또는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여 부모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주요하며, 아이의 건강과 복지를 촉진하고 인구정책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하기도 합니다.
부모급여는 사회적 평등을 증진하고 가족의 복지를 보장하기 위한 정책 수단으로 사용되며, 국가 및 지역별로 다양한 형태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